티스토리 뷰

KCB올크레딧과 NICE지키미(나이스지키미)에서는 4개월에 1회씩 전국민을 대상으로 무료 신용정보조회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.

 

요즘은 워낙 많이 알려져 있어서 인터넷 조금만 해보신 분들이라면 다들 한 번씩은 해보시는데요. 저도 오랜만에 제 신용등급을 조회해 봤습니다.

 

두 기관 모두 비슷한 정보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같은 경우가 많은데요. 대체로는 KCB가 조금 더 보수적(느린편)이라고 하지만 저는 둘다 3등급이 나왔습니다.

 

아주 좋다고 말하기는 어렵겠지만, 나쁘지는 않은 보통을 조금 넘는 수준이었습니다. 최근에 카드론 2개나 받았는데도 이정도라면, 카드론이 엄청 큰 영향을 주는 건 아닌가 보네요. ^^;

  

 

▶ NICE 나이스지키미 무료 신용등급 조회방법

  

 

나이스지키미(NICE지키미 홈페이지)는 홈페이지 우측 하단에 "무료신용조회"를 활용하여,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(회원)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.

 

기본적으로 <회원가입> <공인인증서> 등이 필요한데요. 요즘은.. 대부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회원가입과 공인인증서 등록 등의 절차만 거치시면 바로 이용하실 수 있답니다. 

  

  

 

다만 매번 제공되는 서비스는 아니고, 1년에 3회 (1~4월 / 5~8월 / 9~12월) 만 이용이 가능하니 주의하세요.

 

해당 버튼을 눌러서 조회를 시작하면 그 시점부터 24시간 동안 재열람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. 대부분 프린트는 안되지만 스크린 샷은 가능한데요.

 

필요에 따라서 화면캡처 해놓고 전문가와 상의하거나 아예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은 대안이에요.

 

 

 

제 신용평점은 850점 개인신용등급 3등급이 나왔습니다. 신용평점은 상위 40% 수준이니.. 그냥 보통 정도로 볼 수 있겠고, 등급은 3등급으로 우수라고 하는데요.

 

이 지표로는 <보통~좋음> 수준에 가깝구나 하는 정도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. ^^

 

저는 금융거래가 좀 있지만 연체가 없었기 때문에 지난번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.

 

연체 없이 정상적인 금융거래를 하는 분들이라면 더 좋으실 수 있겠죠? 예적금도 포함된다고 하니까요. 조금만 신경쓰시면 신용등급 올리는 것도 시간은 걸리지만 어렵진 않으실테니 신용평점관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.

 

 

 

  

▶ 올크레딧 KCB올크레딧 무료 신용등급 조회 

  

 

KCB 올크레딧 무료 조회는 (*올크레딧홈페이지) 화면 우측에 "전국민 무료 신용조회" 서비스를 이용하시면 '신용열람 및 정보제공내역' 등의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.

  

  

 

나이스와는 다르게 한 장에 다 표기를 해주어서 보기에는 더 편하긴 한데요. 상세 정보까지는 제공해주지 않아서 아쉽기도 하지만 전체적으로 올크레딧은 심플하게 이용이 가능하다는 게 오히려 장점인 것도 같습니다. 

 

 

처음에 말씀드린 것 처럼 KCB 역시 신용평점은 836점으로 종합등급(신용등급) 3등급이라고 합니다. 점수 지표가 다르긴 하겠지만 나이스보다는 점수가 낮네요! ^^;

 

 

3등급이라면.. 딱히 좋은 점수도 아니긴 하지만 요즘은 경제적으로 어렵다보니 신용등급이 낮은 분들도 많은데요.

 

이런 지표 잘 활용하시면서 관리하시는 것이 (유료를 쓰더라도) 나중을 위해서는 큰 자산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. 특히 사회초년생 분들이라면 적어도 1년에 한 번 이상은 꼭 확인해보시면서 실수하고 있는 것은 없을까 생각해보시는 것도 좋겠네요.

 

저도 이번에 조회하면서 예전에 사용했던 마이너스통장이 아직 살아있다는 것을 3개월 만에 알았거든요. 이게 지금은 보통 예금통장처럼 여유자금을 넣어뒀던게 남아있었는데 신용정보회사들은 이 마이너스통장을 대출로 그대로... 인식하고 있더라구요. 그것도 마이너스통장 한도 그대로의 대출이 살아있는 것으로.. ㅜㅜ

 

이거 없앤다고 해서 등급이 올라갈 확률은 적지만 그래도 점수는 오르니 시간될 때 농협을 다녀와야 한다는 중요한 정보를 오늘 확인했네요. (거금 10만원씩이나 들어있다는 것도 오늘 알았어요 ^^; ㅋ)

 

신용등급은 1등급 차이가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신용대출만 해도 SBI사이다대출 같은 경우엔 1% 이상 바로 차이나는 수준이라는 것(링크)을 바로 알 수 있고, 담보대출이라면 금액대부터 달라지니 이자만해도 수십수백만원 차이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니 등급 하나 차이도 상당히 중요한 금융기록이자 정보 자산이잖아요?

 

앞으로는 저도 더 신경써서 잘 관리해주어야 느꼈는데요. 여러분들도 한 번씩은 꼭 확인해보셔서 놓쳐서 억울한일 생기지 않도록 잘 관리하시길 바라겠습니다. ^^

 

댓글
최근에 올라온 글
«   2024/05   »
1 2 3 4
5 6 7 8 9 10 11
12 13 14 15 16 17 18
19 20 21 22 23 24 25
26 27 28 29 30 31
Total
Today
Yesterday